벤츠 자전거 괜찮을까요?
본문 바로가기
인생 최고의 선물, 스포츠

벤츠 자전거 괜찮을까요?

by 자 상남자 2022. 9. 13.
반응형

벤츠 자전거 괜찮을까요?

 

메르세데스 AMG F1 로드 바이크 출시

 

국내에서 가장 압도적인 자동차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인 벤츠에서 자전거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엔플러스와 벤츠가 콜라보 한 자전거인데요. 이름은  Velo13 메르세데스 AMG F1 로드 바이크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내에 있는 다양한 옵션들 중에서도 amg 라인은 훨씬 더 고급지면서도 스포티한 라인업을 보여주는 것으로 유명한데, 이번에 출시한 로드 바이크 역시 AMG 마크를 달고 출시되었기 때문에 성능과 스펙이 어떨지 궁금합니다.

 

먼저 프레임은 동급 최강의 T1000 탄소 섬유를 사용하여 프레임 무게가 7.35kg이라고 합니다. 보통 카본 프레임을 사용할 경우에 알루미늄에 비해서 승차감이 편안하고 안정적이라고 하는데 그 카본 중에서도 T1000을 사용했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그리고 더욱 전 세계 자전거 마니아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이유는 한정판 자전거라는 점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500 유닛만 만들어 냈기 때문에 내가 벤츠 자전거를 소유한다면 나는 전 세계에 있는 500명 중에 한 명의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휠셋은 휠셋 브랜드 중 정말 유명한 브랜드 중에 하나인 DT 스위스 240S Hubs를 장착한 55ml 페트로나스 그린 카본 휠셋입니다. 

 

또한 안장도 정말 눈에 띄는데 전 세계에서 손꼽는 소재 기업인 알칸타라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알칸타라는 1970년 일본 도레이 주식회사의 연구원 미요시가 특허를 낸 인조섬유를 이탈리아 석유회사와 조인하여 1972년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알칸타라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스웨이드와 촉감은 비슷하나 내구성이 훨씬 높고 방수, 방오성이 뛰어나며 가죽에 비해 물에도 강하고, 직사광선에도 변색, 변형이 덜하며 무게도 가벼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풍성과 마찰력이 뛰어나 자동차의 고급 내장재로 쓰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 알칸타라 제품은 자전거 안장에 꼭 맞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다만 비쌀 뿐이지요.

 

이 메르세데스 벤츠 자전거 프레임에는 메르세데스 v13이라는 독점성을 반영한 한정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내가 구매한 자전거가 전 세계 500대 중 몇 번째 자전거인지에 대한 내용을 프레임에 새길 수 있는 것이지요.

 

메르세데스 AMG F1 V13의 국내 출시 가격은 1,053,000원입니다. 스페셜 라이즈 최상위 기종이 1500만 원에 육박하는 것을 보면 나름 저렴한 편입니다. 벤츠 자동차를 사기는 쉽지 않으니 아쉬운 대로 벤츠 자전거를 구입하면 괜찮은 선택일까요?

자동차 브랜드와 자전거 브랜드 협업의 역사

 

  자동차 브랜드와 자전거 브랜드와의 협업은 과거 사례로 살펴봤을 때 꽤 오랜 기간 동안 자주 진행되어 왔습니다. 자동차 메이커들은 치열한 경쟁을 통해서 자신들의 브랜드를 대중들에게 알리고 있는데 이런 마케팅 전략 중에 하나로 자동차 브랜드들은 다양한 라인업 다양한 제품들과 협업을 통해서 자신의 브랜드의 가치를 널리 알리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과거에도 페라리, 마세라티, 람보르기니와 같은 이탈리아 스포츠카 브랜드들이 자전거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서 결과물을 내놓고 있고 재규어는 과거에 프랑스 자전거 대회 뚜르 드 프랑스 2015에 스카이 자전거 팀을 후원하는 형태로 자전거 브랜드를 홍보하기도 하였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로는 일본 자동차 브랜드인 마스다에서 밀란 디자인 위크에 맞춰서 콘셉트 바이크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수작업으로 만든 스틸 프레임에 붉은 실로 스티치를 넣은 가죽 안장이 장착된 점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bmw의 경우에는 bmw m시리즈를 기념하기 위해서 m 시리즈에 사용하는 엘로우 메탈릭 브랜드를 사용하여 m 바이크 리미티드 에디션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bmw는 지난 60년간 매해 자전거를 발표해 왔으며 항상 500대만 한정 생산하여 판매하였습니다.

 

재규어와 피나렐로는 협업을 통해서 DTF 바이크를 만든 바 있고 피나렐로의 후원을 받는 팀 스카이의 서포트카를 재규어 f타입의 쿠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재규어와 피나렐로의 협업을 통해서 도그마 K8-5이 탄생하였습니다.

 

우리나라 현대 자동차에서도 국산 자전거 브레인드인 위아위스와의 협업을 통해서 퍼포먼스와 일상 라이딩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로드바이크 와스 g디스크 m 라인 에디션 자전거를 지난 2021년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위아위스와의 브랜드 협업을 통해서 제작된 라인업은 로드바이크 와스 프로 N과 산악자전거 핵 시온 29 N 등 총 3개의 라인업입니다. 박경래 전 한국 양궁 국가대표팀 감독이 설립한 위아위스는 세계 양궁을 제패한 그래핀 나노카본 소재를 자전거 프레임에 접목하여 일반인뿐만이 아니라 자전거 국가대표팀을 위한 자전거를 제작하고 있으니 국내 자전거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관심을 가져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